드디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저는 포스팅 1개 올린 다음날 바로 신청했고, 이후로 하루도 쉬지 않고 포스팅을 했는데요. 신청한지 14일이 지나는 시점이라 탈락하나 싶었는데 다행히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애드센스 승인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수익화 블로그 시작의 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
목차
새로 활성화 된 기능들
구글 사이트 킷 알림판에 애드센스 활성화
애드센스 승인메일을 보자마자 바로 사이트 킷에서 애드센스를 활성화 시켰어요. 여기서 간단하게 제 블로그의 광고수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언젠간 저도 유의미한 수익을 올릴 수 있겠죠? 부푼 꿈을 꿔봅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활성화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화면으로 많이 활용하는 기능을 저도 이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제 수익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확인하고 수익을 현금화할 수 있어요.
워드프레스 수익화 블로그의 시작 – 광고 게시
제 블로그에 광고가 붙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광고의 위치나 모양을 설정할 수 있지만 아직 배워야 할 부분이 많아서 그냥 구글 애드센스 자동광고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방법 노하우
하루 1개 이상 꾸준한 포스팅
1일부터 15일까지 정말 하루도 쉬지 않고 어떻게든 포스팅을 했습니다. 회식이나 모임이 있어 술 마신 날 밤에도 육아를 마치고 새벽 2~3시까지 글을 썼구요. 잠깐 짬이 나는 시간에도 주제를 찾고 목차를 정하는 등 글쓰기를 위한 노력을 상당히 기울였습니다.
제가 육아근무를 마무리하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글을 쓰는 시간이 밤 11시 이후여서 항상 밤 늦게까지 깨 있는데요. 이렇게 밤에 글을 쓰다보면 하루가 정리가 되고 마음이 평온해지는 느낌입니다. 저는 미라클 모닝이 아니라 늦은밤의 미라클을 실천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1포스팅에 3,000자 이상을 채워야 하나?
어떤 유튜버를 보니까 애드센스 승인을 빨리 받기 위해서는 3,000자 이상의 포스팅을 꾸준히 써야한다고 하더군요. 이건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1일부터 15일까지 작성한 15개의 포스팅을 보면 400자가 안되는 글도 있고 1,000자가 넘어가는 글도 있습니다.
솔직히 처음 써보는 블로그 포스팅이라서 600자 채우는 것도 좀 버겁더라구요. 제 글쓰기 실력과 글을 집중해서 쓸 수 있는 한정된 시간을 생각했을 땐 3,000자는 완전 말도 안되는 것이라 생각해서 그냥 꾸준히 600~700자 정도 글 쓰는 것에 중점을 많이 뒀습니다.
신기하게도 계속 쓰다보니 처음엔 300자도 힘들었던 것이 금방 600자까지는 쓸 수 있게 되더군요. 꾸준히 쓰다보면 저도 언젠간 같은 시간에 3,000자 이상도 쓸 수 있겠지요.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일부러 1,000 ~ 3,000자 이상 쓸 필요는 없다는 것은 제 경험을 통해 인증이 되었다고 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느정도 SEO에 맞는 글쓰기
랭크매쓰를 사용하다 보니 SEO점수가 있더군요. 잘 모르는 초보에 글쓰기 시간도 많지 않다보니 이 점수라도 어느정도 맞춰야겠단 생각으로 랭크메쓰 SEO 점수가 70점 이상은 넘길 수 있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승인 받는 동안 올린 포스팅의 랭크매쓰 점수는 전부 70~80점 사이었습니다.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전문적인 글쓰기를 해야하나?
이건 정확하게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간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카테고리만 4개나 되는데요.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땐 애드센스 승인에는 반드시 특정분야에 대한 글을 전문적으로 작성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대신 블로그점수를 높히기 위해서는 전문분야나 테마를 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이제는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어느정도 있어야 하나?
제 블로그는 1주일에 100~200건 사이의 조회수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아직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검색엔진이 초보 블로그를 알아봐주지 않는 느낌이랄까요?
제 블로그에도 글이 쌓여 볼거리가 생긴다면 검색엔진을 통한 노출도 이루어질 것이라 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봤을 때 블로그 방문자수나 조회수는 애드센스 승인과는 크게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대한 필터링 필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해서 한 달 반정도 공부를 했었는데요. 직접 해보니 애드센스 승인 방법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상당 수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의나 전자책을 팔기 위한 유튜버가 너무나도 많았고, 여기서 더 나아가 애드센스 승인을 대행해주고 수수료를 받고자 하는 유튜버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막상 해보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직접 부딪쳐보고 헤쳐나가는 재미가 쏠쏠하며, 여기서 얻게 되는 지식과 노하우가 진짜라고 봅니다. 블로그 수익창출 방법이나 애드센스 승인 방법 등 정보성 유튜브는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고 맹신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아직은 헤쳐나가야 할 길이 넘쳐나는 시기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고 포스팅을 시작한지 어느덧 17일차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탑재할 수 있는 기능을 배워서 고쳐나가는 과정이 마치 나만의 집을 짓고 있는 기분이라 재밌기도 하구요. 공부를하고 글을 쓰면서 저의 글쓰기 실력도 점점 늘어날 것이라 생각하니 뿌듯하기도 하구요. 애드센스 승인으로 소액이긴 해도 광고수익을 얻을 가능성도 생겨서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길이 더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헤쳐나가다 보면 어느덧 제가 생각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항상 새로운 것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도전하기 위해 노력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