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보건의료원, 시립병원 등(이하 보건소) 중앙부처 및 지자체 산하 의료기관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은 어떤 방식으로 채용된 것일까요? 오늘은 보건소 간호사 채용 방식 및 되는법, 연봉, 현실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는 취재를 준비했습니다.
목차
보건소 간호사 채용 방식 3가지
보건소 간호사 채용 방식에는 간호 8급 공채, 간호직렬 공무직 공채, 기간제 근로자 채용 3가지가 존재합니다. 즉, 보건소에는 간호직 공무원, 간호공무직 직원, 기간제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죠.
간호 8급 공채
간호8급 공채는 매년 치뤄지는 지방직 9급 공무원 공채 시험을 통해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트라인은 70~90점대로 지자체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니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 접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8급 간호직 공무원으로 일하게 되는데요. 몇몇 군 단위 시골 지자체에서는 지역에 간호사가 귀해서 간호직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2년 이내에 7급으로 승진 시켜 주기도 합니다. 공무원으로 임용되고 나서 2년 만에 7급으로 승진하는 것이니 나름 괜찮은 대우를 해주는 것이죠.
참고로 같은 날에 시험을 치루고 들어온 일반행정직 9급 공무원의 경우 7급까지 통상적으로 5~7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간호공무직 공채
보건소 간호사 채용방식 중 하나로 간호공무직 공채가 있습니다. 여기서 공무직은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공무원이 아닌 정직원으로, 공무원 공채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반면, 공무직 공채는 지자체에서 직접 채용을 주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즉, 지자체에서 공무직 직원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채용을 시행하며, 시험은 주로 1차 서면평가와 2차 대면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채용은 공무원 시험과 달리 정기적이지 않고 필요시 수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틈틈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무직 채용정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국 공공기관 공무직 채용정보 확인 한눈에 알아보기 | 직업에 미치다
기간제 근로자 채용
간혹, 독감예방접종 등 일시적으로 바쁜 시기에 간호사 인력이 더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합니다. 2년 이하의 계약기간을 갖고서 근무하게 되며, 계약기간을 넘어서 업무를 지속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무직 직원으로 전환해서 채용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공무직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기간제 근로자 채용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건소 간호사의 연봉
간호 8급
간호 8급 공무원의 경우 초임 연봉은 3500만원 정도 됩니다.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과 비교해보면 다소 낮은 측면이 있는데요. 공무원은 승진과 호봉제를 적용받기 때문에 5년 정도만 근무해도 같은 근무연수의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을 따라잡습니다. 공무원은 매년 급여가 자동 상승하는 반면, 대학병원 간호사의 연봉은 상승률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무직 및 기간제 근로자
공무직 직원의 연봉은 2025년도 기준으로 2900만원 정도이며 기간제 근로자도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됩니다. 공무직 급여 수준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무직 호봉 월급 연봉에 대한 모든 정보 | 직업에 미치다
보건소 간호사의 근무여건 및 현실
이번 보건소 간호사 채용 등과 관련한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저는 군 단위 지자체 의료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직 공무원 및 공무직 직원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요. 대학병원과 비교했을 때 근무여건도 급여적인 측면도 공무원이 훨씬 좋다고 합니다. 대학병원 간호사로 일하게 되면 3교대에 바쁜 상황의 연속이라지만,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에서 일하게 되면 교대근무가 없고 비교적 바쁘지 않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겉에서 봤을 땐 간호직 공무원이나 간호공무직이나 구분하기 어려웠으며, 대학병원에 존재하는 태움도 없다고 합니다. 업무도 팀 단위 업무가 아니라 각자의 업무 분장에 따라 맡은 업무만 수행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없고 깔끔하다고 하니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별개로, 간호 8급 공무원은 6급까지 무난하게 승진이 가능하나, 6급에서 팀장 직위를 달지 못하고 무보직으로 근무하는 기간이 다소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지자체 인사 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팀장 직위를 꼭 달아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응시하고자 하는 지자체 조직도와 직원현황을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