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로 떠오르는 미래 유망 직업 BEST5

우리나라는 현재 급격한 인구 감소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사회적·경제적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직업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해서 유망 직업에 대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인구감소로 인해 떠오르는 미래 유망 직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어떻게 변할까?

우리나라는 현재 전세계에서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초 저출산 현상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전쟁이 나도 이 정도는 아니라고 할 정도로 아주 심각한 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저출산 문제가 앞으로도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와 관련한 부정적인 뉴스도 연일 쏟아지고 있죠.

저출산 고령화에…20년 뒤 생산연령인구 10%가 외국인 | 네이버 뉴스

생산인구 줄고 노인 급증… 부양비 부담 20년 뒤 2배로 | 네이버 뉴스

이렇게 초저출산 현상이 지속된다면 우리사회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먼저 젊은 세대의 인구 감소로 인해 노동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기술이나 전문성을 요구하는 인력 부족 현상이 심화될 것이며, 경제 성장률을 둔화시켜 투자감소와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쉽게, 경제침체가 심각화·장기화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함께 고령사회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건강과 장수를 위한 헬스케어산업이 성장할 것이며, 청년인구가 더 나은 교육 및 취업 기회를 찾아 도시로 이동하면서 지방의 고령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즉, 지방소멸이 이뤄진다는 것이지요.

인구감소로 인한 미래 유망 직업은?

BEST1. 의사·간호사 등 의료 업종

생애주기의 특성상 나이가 들면 몸이 약해지고 아파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고령화 사회에서 의료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의료와 관련한 직군들의 수요가 상당히 많이 증가할 것입니다. 특히 만성질환 관리, 재활치료, 예방의학 등이 중요해지며 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정부와 지자체도 고령인구에 대한 건강을 효과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일상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일상건강관리 측면에서 봤을 때 의사나 간호사의 업무 영역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의사는 당연 최고의 직업이기 때문에 말할 것도 없지만, 간호사의 경우 최근 PA 양성화 등 업무 영역이 점점 커지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 더 선망받는 직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시골지역 등 의사의 수급이 거의 닿지 못하는 지역에서 간호사는 의사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이 더욱 좋다고 볼 수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PA간호사 제도화에 따른 변화 전망 | 직업에 미치다

BEST2. 고령인구 대상 교육 업종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업종은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어린 아이들보다 고령인구가 더 많아짐에 따라 고령인구에 대한 교육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이란 건 누구나 쉽게 예측해볼 수 있죠.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까지는 노령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서비스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제도 정도밖에 없고, 이에 대한 수요도 그렇게 많지가 않은데요. 이는 현재 고령인구가 70~80년대 경제부흥기에 여유 없이 일만 하며 살아오신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20년대를 걸쳐 곧 은퇴하는 앞으로의 고령세대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대한 열망이 높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산업도 상당히 발전할 것입니다.

BEST3. 헬스케어 분야 AI 엔지니어

지역의 고령화가 심화되어 지방소멸의 길을 걷게 된다면 아마 웬만한 시골도시에서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 될 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 공백을 매꿔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므로, AI 엔지니어 중에서도 헬스케어 관련 전문가가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좋은 직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우리나라에서만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헬스케어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많은 의료기관과 기업에서 상당한 규모로 투자를 진행중에 있고, 향후 수년간 고도의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분야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BEST4. 공무원

사회가 점점 거대해지고 복합화될 수록, 또 여기에 인구 고령화로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무원의 역할과 인식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도 많이 변하였는데요. 예컨데 예전엔 공무원이라고 하면 놀고 먹는 웰빙직업으로 많이들 인식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박봉에 업무량도 많은 직업으로 많이들 인식하고 있죠. 이러한 변화에 맞춰 공무원의 급여는 계속 상승 조정될 것이며, 이에 걸 맞는 사회적 지위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 싱가폴의 공무원제도처럼 말이죠.

덧붙여, 저출산·고령화로 불완전한 사회 변화 속에서도 안정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BEST5. 로봇 엔지니어

저출산·고령화로 사회에 일할 사람이 부족해짐에 따라 이 빈 자리를 로봇이 메꿀 여지가 상당히 높아지고 있죠. 현대차그룹에서 보스턴 다이내믹스라는 로봇회사를 인수하는 것도, 삼성에서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자하는 것도 이러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활동가능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사람 구하기가 힘들어지고 인건비가 상당히 비싸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봤을 때 앞으로는 우리사회에서 로봇의 존재감은 점점 더 커져 갈 것이므로 로봇 관련 직종의 사회 영향력이 증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이 됐든 대세를 따르는 것이 중요

우리나라는 저출산으로 인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었습니다. 한번 정해진 인구통계는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세적인 흐름 속에서 앞으로 잘 살아가기 위한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대비는 어떤 직업이 되었든 대세적인 흐름과 관련성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내가 AI 개발자라고 한다면 기왕이면 노인 관련 헬스케어 개발자가 되는 것이 좋으며, 교육업에 종사하고 싶다면 노인 관련 교육업을 하는 것이 훨씬 유망하다는 것입니다.

미래 유망 직업 BEST5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제가 결국 말씀드리고자 하는 요지는 어떤 직업이 되었든 고령사회와 관련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나라는 노인이 더 많은 나라가 될 확률이 아주 높기 때문이죠. 그 결과 미래 유망 직업에 노인과 관련한 직군이 많아질 것이며, 평균소득이 높은 직업에는 의사를 제외하고 노인과 관련한 직업이 상당 수 들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상 미래 유망 직업과 관련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