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해본 직장인 부업 추천 5가지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전부 다 저의 후기로, 부업을 하고자 하는 직장인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첫째. 인쇄디자인업
저 같은 경우엔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등 어도비 프로그램을 어느정도 할 수 있다보니 이를 활용한 부업으로 인쇄디자인 사무실을 차렸었습니다.
인쇄업, 출판업, 시각디자인업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그래픽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컴퓨터와, 중고 인쇄기를 사서 일과 후 저녁시간에 부업을 시작했는데요. 주로 했던 건 출판 디자인과 인쇄였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출판디자인업을 하는 업체가 거의 전무해서 주로 출판디자인 용역을 많이 맡아서 했는데요. 팸플릿, 전단지, 책자 등을 제작하는 일이었습니다.
돈은 확실히 됐으나 하나의 주문을 완성하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고, 업무 마치고 집안일+육아+부업을 몇 달 간 이어가다 보니 몸이 망가지는게 느껴졌습니다. 결국엔 접고 그만뒀는데요. 저처럼 저녁시간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저녁때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각디자인업 같은 경우엔 크몽이나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외주를 받아 부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더 나아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같은 것도 의뢰 받아서 할 수 있다는 확장성이 있습니다.
본인이 일러스트레이터 등 어도비 프로그램이나 다른 인쇄디자인 프로그램 능력이 어느정도 바쳐준다고 하면 직장인 부업 추천으로 꼭 한번 도전해보길 추천합니다.
둘째. 스마트스토어
첫 번째 출판디자인업을 접고 나서 다음 부업으로 도전한 것은 스마트스토어였습니다. 정확히 23년도 8월부터 관련 지식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때 당시 유튜브에 스마트스토어 부업으로 손 쉽게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찌라시 같은 영상이 상당히 많을 때였고, 저도 이러한 찌라시에 속아 무려 두 달이라는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고 스마트스토어 개설까지 다 했었죠.
처음엔 국내 도매사이트를 통해 구매대행을 하려다가 생각보다 너무 낮은 마진으로 인해 1688 등 중국 도매사이트를 통한 해외 구매대행으로 방향을 바꾸게 되었는데요. 이마저도 국내에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을 보니 도무지 미래가 밝아 보이지 않더구요.
여기서 한 가지 깨달은 것은 돈 버는 방법은 절대 쉽게 알려주지 않는 다는 것이었습니다. 유튜브에 스마트스토어 강의팔이들이 넘쳐났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겁니다. 기존에 해외구매대행 등으로 돈을 벌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해당 사업이 끝물임을 인지하고 마지막 단물을 빨아먹기 위해 강의팔이 성공팔이로 전향했던 것이지요.
이러한 사정으로 인해 스마트스토어 셀러는 직장인 부업 추천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주식과 코인
사실 주식과 코인은 제가 가장 오랫동안 했던 부업 중 하나인데요. 특히 주식은 신용매수로 레버리지를 일으켜 단기로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을 많이 썼었습니다. 남들은 신용매수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저에게는 돈을 많이 불려준 정말 고마운 존재였습니다. 저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상당히 추종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매매기법이 저의 성향과 잘 맞아 떨어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결국 접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시간이 많을 땐 시장동향도 많이 보고 차트도 보면서 수익을 지속할 수 있었는데, 아이를 낳고 육아를 하면서 수시로 시장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없어져 마이너스가 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아이들 앞에서 주식 호가창을 보고 있는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미안하게 느껴져 당분간 접어야겠단 결심을 하고 시장을 아예 떠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좀 더 크고 저에게 주어지는 시간이 많아진다면 다시 시작할 것이고, 그때까진 열심히 목돈을 모을 생각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직장인이 근로소득만으로는 절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다고 봅니다. 때문에 주식이든, 코인이든, 부동산이든 투자활동은 끊임없이 이어져야 하는데요. 삶을 조금이라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주식투자는 필수입니다.
자신의 성향이 안정적인 장기투자를 지향한다면 낙스닥 시총 상위종목을 추천하며, 저처럼 단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추구하는 성향이라면 국내주식을 추천합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를 하세요.
네번째. 유튜버
친한 직장 동료가 유튜버 쇼츠로 부업을 하겠다고 이야기해서 저도 올해 1월 말에 잠깐 도전해봤는데요. 그 잠깐동안 배운것은 플랫폼의 힘이 엄청나다는 것이었습니다. 동물과 관련된 쇼츠를 몇 개 제작해서 올렸는데 유입이 바로 들어오는 것이었죠.
이렇게 유입이 쉬우면 쇼츠로 쉽게 돈을 벌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를 좀 해보니 조회수 10만회 정도 나오면 수익금이 4~6만원 정도 된다고 하니 생각보다 현실가능성 있고 나빠보이지 않았으니까요.
또 이때 당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상태라 글을 아무리 열심히 써도 아무런 유입이 없을 때였는데, 유튜브 쇼츠는 바로 유입이 들어오니 좀 당황스럽더군요. 꾸준히 하면 정말 부업으로 수익이 날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제대로 해보지는 않았지만 거대 플랫폼의 힘을 빌려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유튜브는 정말 최고라고 보여집니다. 직장인 부업 추천으로 유튜버가 항상 순위에 드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겠죠.
그래서 블로그를 계속 해야할지 유튜브를 해야할지 며칠 고민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는데요. 어쨌든 블로그를 먼저 시작했고, 먼저 시작한 블로그를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끝내면 유튜브도 나중에 중도하차 할 것이 뻔하다고 생각해서 블로그에 계속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제 채널에 올렸던 쇼츠를 다 삭제하고 채널을 내렸습니다. 블로그가 어느정도 성과가 나고 부업체계가 어느정도 안착이 되면 유튜브도 함께 운영해보자고 기약하면서요.
다섯번째. 블로그 운영
현재 부업활동은 블로그가 유일한데요. 저 같은 경우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아직 시작한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아서 유의미한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확실히 수익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자신의 블로그에 글이 쌓이면 쌓일수록 수익이 늘어가는 단순한 구조인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수익이 주된 수익창출원입니다.
즉, 제 블로그에 누군가 방문하면서 게시 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저의 수익원이 되는 것이지요.
블로그가 확실한 수익원이 된다고 이야기하는 주된 이유는 제가 해보니까 수익이 점점 우상향 하고 있음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식이나 코인처럼 눈에 띄는 수익은 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제가 준비해본 스마트스토어나 인쇄디자인업 등 몸과 시간을 갈아가며 하는 부업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그냥 앉아서 글을 쓰면 되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 50일차 후기 | 직업에 미치다
저도 언젠가는 남들처럼 하루에 50불 100불 이상 버는 블로거가 될 거라 확신하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쌓은 컨텐츠로 유튜브 채널도 운영할 것이구요.
저 같은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외에 네이버 블로그도 부업으로 상당히 괜찮은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광고 협찬 수익이 상당하기 때문에 잘 만들어 놓으면 협찬 등을 통해서 상당한 부수익 창출도 가능합니다. 때문에 직장인이라면 블로그 하나 정도 운영하는 것은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단점을 하나 꼽자면 네이버블로그나 애드센스 블로그나 유의미한 수익까지 도달하는 데 시간이 좀 많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