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직장인이라면 부업을 생각하고 있을텐데요. 그 중에 저는 블로그를 부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는 이제 단순한 취미를 넘어 수익을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활용하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이들을 활용해서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팁을 알아보는 취재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목차
블로그 광고 수익의 원리 이해하기
블로그 광고수익의 기본 원리는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페이지를 조회할 때 발생하는 수익을 광고주가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블로그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페이지 키워드에 맞는 광고가 붙는 방식과 쿠키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이 있죠.
어떤 광고가 되었든 내 블로그에 광고가 게재되면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광고 클릭당 수익(CPC)과 노출당 수익(CPM)이 합산되어 내 계좌에 입금되게 됩니다.
광고 수익 단가는 CPC가 CPM보다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클릭을 유도하는 방식의 글쓰기를 사용하는 블로거도 많은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클릭을 유도하는 글쓰기를 하기 어려워서 그냥 조회수를 많이 늘려서 수익을 얻는 CPM 광고 수익을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CPR이 되었든 CPM이 되었든 많은 블로그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수익 구조에 따라 콘텐츠를 기획하고 더 많은 방문자와 조회수를 확보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신경써야 합니다. 결국,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를 찾아와 광고를 클릭해주고 봐주느냐에 따라 수익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이죠.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로그 광고 수익 창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게재하려면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신청 후 검토 과정을 거쳐 승인되어야만 광고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독자적인 광고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할 수 없으며,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얻는 구조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본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이며, 송출되는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우리나라 최고의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으로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수익 창출 도구입니다. 네이버의 광고 시스템에 맞춰 최적화된 광고가 게재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의 특성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높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수익률 차이
애드센스
애드센스는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수익이 상당히 높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승인 조건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며, 애드포스트는 우리나라에 특화되어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블로그 광고수익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저찌되었든 우리는 부업으로서 유의미한 광고수익을 얻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런 수익화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애드센스가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말할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와 비교해봤을 때 수익이 말도 안되게 높기 때문이죠.
애드센스 블로그로 돈을 많이 버시는 분들은 월 100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애드포스트
반면, 애드포스트 광고수익의 경우 애드센스와 비교해서 상당히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접근성이 높아서 많은 분들이 수익화에 도전해보고 있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24년 8월 네이버 광고정책이 개편되면서 네이버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수익도 상당히 늘어났다는 평이 많습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봤을 때 애드포스트는 블로그 주제에 따라 광고 수익률 편차가 상당하기 때문에 내가 한다고 해서 고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는 아니라는 것을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광고수익은 정말 돈벌이가 될까?
그렇다면 블로그 광고수익은 정말 부업으로서 돈벌이가 될까요? 수많은 사람들이 올리는 수익 인증 글들은 그저 그림 속의 떡처럼 바라만 볼 수 있는 그런 영역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할겁니다. 저 또한 이런저런 걱정과 고민을 많이 한 끝에 부업으로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블로그를 만들어 시작하였고, 현재는 소소하게 월 3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10개월, 약 300일의 기간동안 제가 작성한 글은 150개 남짓, 월 평균 15개의 포스팅을 하였으니 수익 측면에서 나름 괜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엔 아직 어린 아이 둘을 함께 케어하며 본업까지 하다보니 블로그에 신경을 쓸 시간이 상당히 없었다는 점에서, 시간 확보가 어느 정도 가능한 분이라면 저보다 훨씬 많은 부업 수익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어려웠던 것은 시작하는 것과 글쓰기 부업에 습관을 들이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시작이 반이라고 여러분도 너무 고민만 하지 마시고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