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가서 지하철을 탔는데요. 혹시 이 기차를 운행하시는 기관사님은 연봉을 얼마나 받으며 일하실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철도 기관사 연봉이 어느정도 되며, 대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서울 지하철(서울교통공사) 기관사 연봉
서울 지하철 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서울교통공사에 입사해야 합니다. 기관사의 경우 정규직 채용과 기간제업무직 채용이 있는데, 이 둘 간의 급여차이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교통공사가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사이기 때문에 정규직 급여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정규직(무기계약직 포함) 급여 정보
서울교통공사 채용공고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기간제업무직에 대한 급여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위 공고를 보시면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기관사라고 해도 급여가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는데요.
2018년 당시 세전 250만원 수준이었으니, 현재는 290만원 ~ 300만원 정도 선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연봉을 추산해보면 3,480만원 ~ 3,600만원 정도 보수를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사에서 기관사를 기간제근로자로 채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지만, 기간제로 근무하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채용이 뜬다면 무조건 입사지원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규직 급여 정보
정규직의 경우 계약직과 초봉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4년도 서울교통공사 기관사(7급) 초임 연봉은 3,600만원 정도 됩니다. 생각보다 계약직 근로자와 차이가 없어서 놀랐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서울교통공사 정규직은 서울시와 같은 호봉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급여가 더욱 많아지는 특징이 있으며,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이상은 정년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특별공사 직원의 평균근속연수는 18년정도 되고, 1인당 평균연봉은 7,000만원 정도 된다고 하니 얼마나 안정적인 직장인지 아시겠죠?
참고로 서울교통공사과 같은 지자체 소속 공사·공단의 경우 공무원 보수규정을 따르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팅을 보면 도움이 되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월급 연봉만 보고 안 좋다고 할 수 있을까? | 직업에 미치다
KTX(한국철도공사) 기관사 연봉
한국철도공사의 경우 국가단위 공사이기 때문에, 직원에 대한 대우가 상당히 좋습니다. 기본적인 급여도 높은 것과 함께 정년이 보장되므로 훨씬 더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할 수 있죠. 때문에 서울교통공사와 같은 지자체 소속 공사와는 다소 급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철도공사 경우 기관사의 역할은 크게 ‘일반철도기관사’와 ‘KTX기장’으로 구분됩니다.
아래의 글은 한국철도공사 보수규정에 근거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일반철도기관사
한국철도공사 보수규정에 의하면 공개채용을 통해 철도기관사로 입사하게 되면 6급으로 근무하며 호봉제를 적용받습니다.
2024년도 기준 한국철도공사 6급 1호봉의 기본급여는 2,197,300원이며 여기에 각종 수당을 합산하게 되면 월 평균 급여는 350만원 정도 되며, 연봉으로 환산하면 일반철도기관사 연봉은 4,200만원 수준입니다.
위 [표]는 한국철도공사의 연봉제 직원의 연봉 한계액표이며, 호봉제로 일하다가 연봉제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으니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속철도(KTX) 기관사
고속철도(KTX) 기관사의 경우 공식 직함은 ‘KTX 기장’입니다. 일반 철도기관사와 달리 고속열차를 운행하는 것에 대한 대우를 해주고 있는 것인데요. 고속열차의 경우 유사시 그 피해가 상당하고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KTX기장이 되는 요건은 상당히 까다로운데, 한국철도공사에서 기관사로 일정기간 경력이 있어야 하며, 고속철도운전자격증을 취득 후 선발시험에 합격해야 비로소 KTX기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KTX기장의 기준급 연봉은 한계액표에서 3급에 해당하며, 각종 수당을 합산했을 시 세전연봉은 연차에 따라 9,000만원 ~ 11,000만원 사이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당정보
『한국철도공사 보수규정 시행세칙』을 보면 기관사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수당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러 수당들 중에서 기관사만 받는 수당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교대근무 수당
통상근무자의 경우 기본급의 0.5%, 3조2교대는 기본급의 1.9%, 야간격일제는 기본급의 1.1%, 교번근무자는 기본급의 5.1%를 추가로 받습니다.
승무수당
본 수당은 승무한 거리에 비례하여 받는 수당입니다. KTX기장의 경우 월 최대 110원/1km 기준으로 월 최대 60만원, 일반기관사는 28원/1km 기준으로 월 최대 22~1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1인승무수당
1인 운행을 할 시 나오는 수당으로 모든 기관사 동일하게 17일 이상 1인 근무를 하게되면 50만원의 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KTX기장의 경우 1인 운행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일반기관사의 경우엔 본 수당을 지급 받는 경우가 다소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험수당
KTX기장, 일반기관사 모두 월 5만원을 지급받습니다. 운행을 하는 업무는 항상 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급되는 수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