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24년도 1월 1일부터 워드프레스 블로그(지금 보고 계시는 이 홈페이지)를 키워왔습니다. 2024년도 1년간 약 200개의 글을 발행했고, 2025년도엔 이사와 둘째아이 육아, 컨디션 악화로 글을 하나도 발행하지 못했죠. 바쁜 와중에 열심히 하긴 했는데, 이렇게 1년간의 노력 끝에 얻게 된 결과물은 어떨까요? 오늘은 직장인 부업 블로거의 1년차 후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년간 느낀점
높은 진입장벽
제가 1년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키우면서 많이 느낀 점 중 하나는 바로 생각보다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부업을 한다는 것은 어느정도 수입이 발생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 밖에 없고, 가시적인 성과가 즉각적으로 보여졌으면 좋겠는데, 블로그 부업은 가시적인 성과를 보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죠.
즉,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버나 강의팔이들이 말하는 것처럼 금방 큰 돈을 절대 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엔 챗GPT 등 AI글쓰기툴을 활용한 스팸성 문서가 범람하다보니 네이버나 구글의 검색엔진이 신규 도메인에서 발행한 컨텐츠 자체를 잘 신뢰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신규로 진입하는 블로거는 아무리 글을 열심히 잘 써도 도메인 자체의 신뢰성이 낮아 상위노출이 어렵기에 트래픽(수익)을 발생시키기 어려워졌습니다.

저의 경우엔 시작 당시 AI글쓰기툴이 범람하기 전이기에 쉽게 수익화를 이뤄내긴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점을 보면 직장인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부업을 하기에는 상당한 인내심과 꾸준함을 겸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아무에게나 추천할만한 부업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재능이 다소 필요
또 1년간 블로그를 하며 느낀 점 중 하나는 글쓰기 재능이 다소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본업 자체가 문서 작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에 글쓰기는 자신있다고 자부했지만, 블로그에 맞는 정보전달형 글쓰기에 익숙해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구글 SEO를 공략하면 네이버 검색엔진도 함께 정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고 구글 SEO에 맞는 글쓰기를 하기 위해 초기에 많은 공부를 했었죠. 그 결과 초창기 구글과 네이버 검색유입을 동시에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통계를 보시면 구글 검색유입이 3월부터 8월까지 꾸준히 우상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가 8월 코어 업데이트 이후 구글 검색량이 급감하면서 현재는 네이버 검색유입만 의미있는 숫자가 찍히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AI글 범람으로 신규 도메인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린 업데이트를 이 때 시행한 것이죠.
이렇듯 구글 검색유입이 1/10토막 나면서 블로그 부업을 접어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유입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었기에 버티기로 했고, 현재까지도 구글 검색유입은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글 검색유입이 다시 활성화되면 수익이 상당히 올라갈 수 있기에, 지금처럼 열심히 SEO 글쓰기를 하며 기다려볼 생각입니다.
예상치 못한 변수가 많이 발생
직장인 부업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면서 또 하나 느낀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신경써야 할 많은 변수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앞단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갑자기 검색유입이 급감하기도 하며, 애드센스 광고 게재제한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등 여간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요소가 불쑥불쑥 튀어나온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1년간 배운 것은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컨텐츠를 제작해온 것이 아니라면 알아서 다시 회복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예컨대, 애드센스 광고 게재제한이 걸려도 정당하게 만든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다면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복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1년간 두 번의 게재제한을 겪으며 터득한 사실입니다.
다만, 현재 이 홈페이지는 네이버 검색유입 비중이 90% 이상이기에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찍힌다면 그 충격이 커서 앞으로 운영을 지속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불안감이 계속해서 존재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건 제가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에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다시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1년간 수익
1년간 이 홈페이지를 키우면서 얻은 수익은 총 1,727.12불입니다. 한화로 환산하면 250만원으로 월 20만원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창기 수익이 발생하지 않던 2024년도 초기 5개월을 감안한다면, 현재의 월 수익은 20만원보다 더 높은 수준이긴 합니다. 본업, 육아, 집안일 등을 병행하면서 남는 시간에 블로그 글쓰기를 하다보니 많은 글을 발행할 수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저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방향
최근에 바빴던 여러 일들이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었기에 글쓰기를 다시 시작할 계획입니다. 저는 이 홈페이지 1개만 운영하고 있기에 앞으로 더 열심히 취재와 신뢰성 있는 근거를 바탕으로 글쓰기를 지속하고자 합니다. 열심히, 꾸준히 하다보면 저 또한 하루에 100불씩 수익 내는 블로거가 될 수 있을거라 믿고 있습니다.
직장인 부업을 시작하는 분들께
블로그 부업은 정말 자신과의 싸움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시적인 성과를 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그 성과 자체가 기대치보다 미치지 못할 확률이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절대 쉽게 벌 수 있는 돈은 없다는 사실입니다.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때까지 꾸준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냥 마구잡이로 컨텐츠를 발행하기 보다는, SEO 글쓰기에 기반한 컨텐츠를 쌓아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절대 AI글쓰기 툴은 쓰지 마세요. 돈 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