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구조는 아주 빠른 속도로 고령화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요. 2025년에는 65세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설 예정이라고 하죠. 이제 국민 다섯 명중 한 명은 65세 이상 고령자인 것입니다. 이건 시작에 불과한데, 앞으로 고령인구는 계속 늘어서 2050년도에는 전체 인구의 40%에 육박할 것으로 통계청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실버산업과 관련 직업군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죠. 그렇다면 어떤 직업이 앞으로 뜰까요? 오늘은 고령사회 유망직업 4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사회복지사
노인복지 관련 직업으로 빼놓지 않고 나오는 직업은 역시 사회복지사입니다. 사실 사회복지사에서 말하는 사회복지 분야는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의료 등 다양한 분야를 함께 포함하는 개념인데, 실무에서는 노인복지를 주력으로 활용하고 있죠. 실제로 사회복지사 채용 사업장을 보면 노인전문 병원이나 관련 시설에 몰려 있으니까 말이죠. 그만큼 고령인구 복지 관련 직업의 수요가 많다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도 이런 상황인데 앞으로 노인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 관련 직종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므로 사회복지사 전망은 유망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요 대비 사회복지사가 많지 않다면 몸값은 그에 맞게 높아지겠지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이 국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리 취득해 놓는 것이 좋은 선택지라 생각합니다. 국시로 전환되면 요건이 까다로워져서 취득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같은 걸 함께 취득하여 놓는다면 다양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취업정보 빠르게 알아보는 방법 3가지 | 직업에 미치다
요양원 창업
고령인구가 폭증함에 따라 요양원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데요. 요양원 자리가 얼마 없다 보니 들어가기 위해서는 번호표를 뽑고 오랜 기간 기다려야 할 정도라고 합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지방에서 요양원 사업을 하고 있는데 차리면 자리가 금방 찰 정도로 수요가 넘쳐난다고 하더군요.
예전에는 자식들이 나이 든 부모를 모셨지만, 요즘은 높은 집값에 맞벌이며 사회적 인식 변화 등 여러가지로 힘든 상황에 봉착하다 보니 청년세대들이 부모를 모시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러다보니 요양원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났으며, 앞으로 고령인구가 대폭 증가하면서 요양원 관련 사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의사
사람은 나이가 들 수록 자주 병들고 아파지는 것이 세상의 이치라고 할 수 있겠죠. 고령인구가 증가할 수록 의사에 대한 수요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의대증원을 추진하기도 했구요. 의사는 지금도 유망한 직업이지만 고령사회가 진행될 수록 더욱 유망한 직업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간호사
의사는 병을 고치는 역할을 한다면 간호사는 노인에 대한 일상건강관리를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고령인구가 병을 치료함으로써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 상당한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오는 것이 고령인구의 질환이나 병이 중증으로 가지 않도록 일상 속에서 수시로 케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것은 지자체 의료시스템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간호사(또는 간호직 공무원 등)가 될 것이구요.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고령인구에 대한 일상건강관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고도화가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간호사 또한 고령사회 유망직업으로 추천하겠습니다.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사회가 고령화 되면서 공무원의 역할과 위상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기에 마지막 고령사회 유망직업으로 공무원을 선택했습니다. 앞으로 노인인구가 증가하면 이들을 케어해야 할 공무원의 수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 이 말은 공무원 조직이 계속해서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공무원 중에서도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이 대상인데,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고령인구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수 있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고령사회 유망직업 선점이 중요
앞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실버산업을 통해 부를 창출하는 사람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벌써부터 움직이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데, 아이들을 대상으로 음악학원을 하던 원장선생님이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영을 전환하거나 어린이집을 요양원으로 바꿔서 운영하는 등 사례는 이미 넘쳐나고 있습니다. 큰 변화 속에서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선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관련 업종을 공부하고 이해함과 동시에 관련 자격을 취득함으로써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는 준비를 미리 해두시는 걸 추천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